암 예방 식품

깻잎

썰전은 테이블 하나를 가운데 놓고 두 명의 독설가들이 토론을 하는 프로그램입니다.
김구라가 MC로 진행하는데 서로간의 언쟁이 높아질 때 제제하는 역할을 합니다.
주제는 보통 시사나 경제에 대해서 다루는데 뉴스에서는 쉽게 말하지 못하는 내용도 서슴없이 얘기합니다.

서로 입장이 확연하게 차이나다보니 어쩔 수 없이 대립하는데 그 와중에 재치있게 주고받는 부분이 많습니다.
썰전은 일요일 저녁에 하므로 주로 식당에서 저녁을 먹으면서 볼 수 있습니다.

저는 요즘에 고기를 자주 먹는데 솔직히 건강에 대해서 걱정이 되기는 합니다.
고기를 먹더라도 야채랑 함께 먹으면 상관없는데 손도 잘 안대기 때문입니다.
최근에 밥을 먹으면서 건강프로그램을 봤는데 암에 대한 얘기가 나왔습니다.
암을 예방하는데 좋은 음식이라고 해서 몇 가지 소개를 하는 내용이었습니다.

고기를 먹을 때 저처럼 야채를 잘 안드신다면 깻잎만큼은 꼭 드셔보시기 바랍니다.
그 이유는 깻잎에 폴리페놀 성분이 많아 위암을 예방하는데 탁월하기 때문입니다.
특히 우리나라에는 짠음식들이 많아서 위암에 더 잘걸리게 됩니다.
이 때 깻잎을 같이 곁들이면 깻잎의 칼륨 성분이 나트륨을 배설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깻잎을 좀 더 다양하게 드시고 싶다면 샐러리와 갈아서 주스로 드시는 방법도 있습니다.
혹은 식초와 함께 절여서 장아찌로 반찬을 해드셔도 좋겠습니다.

깻잎은 이처럼 위암을 예방하는데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그러므로 여러분들도 깻잎을 자주 섭취해보시는 것을 추천해드립니다.
마늘

제가 앞서 고기를 먹을 때 야채는 잘 안먹는다고 했지만 마늘은 정말 좋아합니다.
고기와 함께 살짝 구운 마늘은 식감도 부드럽고 고소한 맛이 나서 자주 먹습니다.
그리고 많은 분들이 아시다시피 마늘은 건강에도 매우 좋습니다.

마늘은 특히 대장암을 예방하는데 탁월합니다.
실제로 대장암 3기 진단을 받은 분이 마늘만으로 극복한 사례가 있습니다.
전문가들에 의하면 마늘은 셀레늄이나 알리신 등의 성분이 있어 암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만약 위장이 약한 분들은 마늘을 불에 익혀 드시면 매운 맛이 중화되니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추가로 마늘은 구워서 먹을 때 항산화 효과가 있는 폴리페놀 성분이 더 극대화됩니다.
다만 생으로 먹을 때 보다 섭취량을 늘려주셔야 합니다.

요약하자면 마늘의 알리신 성분은 대장암을 억제하는데 효과적입니다.
그리고 매운 맛으로 마늘을 섭취하기 어려운 분들은 구워서 드셔도 암예방 효능이 있다는 것입니다.

겨울이 되면 귤을 자주 먹는데 개인적으로 과일 중에서 가장 맛있는 것 같습니다.
심하면 손이 노랗게 변하도록 많이 먹는데 귤에도 암을 예방하는 성분이 들어있다고 합니다.

보통 귤은 면역력을 높이고 비타민 C를 보충해주는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귤의 속껍질에는 펙틴이라는 성분이 다량 함유되있어 항암작용에도 효과적입니다.
펙틴은 신체의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춰줘서 전립선 암을 예방해줍니다.
우리가 귤을 만질 때 손이 노랗게 되는 이유는 베타 크립토산틴 때문입니다.
그런데 이 베타 크립토산틴 성분도 암을 예방해주는 특징이 있습니다.
베타 크립토산틴은 간암부터 피부암, 대장암 등에 대해 발암억제 효과가 있습니다.

귤을 먹으면서 쉽게 버릴 수 있는 귤껍질은 생각보다 암을 예방하는 성분이 많습니다.
맛 뿐만 아니라 건강까지 모두 좋은 귤을 자주 드시는게 좋겠습니다.
우유

어렸을 때나 군대에 있을 때는 우유가 정기적으로 나와서 자주 먹었습니다.
우유는 보통 뼈를 튼튼하게 해주고 키가 자라는데 효과적이라고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우유를 자주 마시면 대장암, 유방암 등을 억제한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바로 우유에 있는 공액리놀레산과 칼슘 성분이 대장암을 예방해주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연구 결과에서는 우유를 자주 먹는 여성분들이 비교적 유방암 발병률이 적었습니다.
하루에 200ml의 우유를 꾸준하게 마셔주면 대장암 발병률이 9% 감소합니다.
유제품 중에서도 저지방 유제품은 유방암을 예방하는데 더 효과적입니다.
만약 우유를 1200ml 이상으로 많이 섭취한다면 전립선암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우유에 있는 칼슘은 뼈 건강 외에도 각종 암예방에 효과적입니다.
따라서 저지방이나 무지방 우유를 하루에 3컵 이상 꾸준하게 드셔보시기 바랍니다.